변호사랑

[변호사랑] 디지털포렌식 수사, 원리와 복구범위는?

석종욱변호사 2023. 11. 30. 16:25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태하 형사전문변호사 석종욱입니다.

 

'디지털포렌식수사'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성범죄나 마약과 관련된 수사, 특히 카메라등이용촬영죄에서 압수수색을 통해 디지털포렌식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그래서인지 디지털포렌식 안걸리는법, 포렌식 피하는법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시는 분들도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지털포렌식의 뜻과 원리, 복구범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뜻은?

디지털포렌식은 디지털과 포렌식의 합성어로 모바일 기기, pc, 메모리카드, 외장하드 등의 정보기기에 내장된 디지털 자료를 추출하거나 복구하는 절차를 뜻합니다.

이러한 디지털포렌식은 경찰과 검찰 등의 국가 수사기관에서 범죄의 중요 증거 및 단서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태하에서는 이혼이나 마약  분야에서 수사기관이나 상대방보다 선제적으로 디지털포렌식을 진행함으로써 사건의 승소에 관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의 복구범위는?

디지털포렌식으로는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로 행한 행위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요

사용자의 ID/패스워드, 파일이 만들어지고 마지막으로 접근된 타임라인 분석, 삭제된 파일의 복구, 이미 삭제된 파일의 존재 여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한다는 수사관, 혐의를 인정해야할까?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많은 것을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쌓인 모든 정보를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폰7 이후 모델, 갤럭시 S10 모델부터 보안기능이 강화되어 포렌식을 통한 데이터 복구가 어렵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한번 지우고 새로운 데이터가 덮어 쓰여졌다면 증거가 수집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장초기화를 했다면, 복구가 안될까?


공장초기화를 한 뒤에는 디지털 포렌식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복구 가능성과 복구 범위에 대해서는 개별 기기와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 카톡 등의 비밀대화방 자료도 복구될까?


텔레그램 같은 경우 삭제한 대화가 복구되지 않고 본사로부터 협조가 어렵기 때문에 비밀대화방 자료가 복구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건 대부분 사실입니다.


카톡이나 문자 같은 경우 복구할 기기의 모델이나 소프트웨어의 버전에 따라서 복구 여부가 조금씩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경우에 따라서는 문자내용, 사진, 이미지, 영상 등이 복구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공장초기화가 되었다고 해서 복구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기기의 컨디션, 저장/삭제 정황에 따라 복구되거나 추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성범죄(카촬죄, 카메라등이용촬영죄)나 마약 사건, 이혼에서 디지털포렌식을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요. 


모든 정보를 수집하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를 여러 번 삭제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아무런 증거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디지털포렌식 경험이 많은 변호사와 함께 압수수색에 대처하고, 포렌식 참여를 함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조사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변호인의 변론, 설명을 통해 증거능력과 무관성을 다투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 활용과 사건 대처에 있어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법무법인 태하, 변호사랑의 석종욱이었습니다.


365일 24시 전화상담 1533-1403
법무법인 태하 홈페이지 https://www.taehacri.com/
관련영상 https://youtu.be/j1r5lw8GQNA?si=gTT2MCpC5h_sqCIc